에버노트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만, 노트를 하고 이미지를 첨부하고 여러가지 잡다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에버노트는 2000년대 초반에 스테판 피치트(Stepan Pachikov)가 설립한 에버노트 코퍼레이션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에버노트의 첫 번째 버전은 2008년에 베타로 출시되었으며, 이후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후에 다양한 플랫폼과 호환되도록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습니다.

에버노트는 초기에 무료 서비스로 시작되었지만, 성장하면서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플랜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수많은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 에버노트의 인기를 높였습니다. 에버노트는 그 성장 속도를 유지하며, 2010년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경쟁력 있는 다른 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에버노트의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에버노트는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시장에서 여전히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 노션 (Notion): 노션은 노트 작성, 문서 관리, 팀 협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워크스페이스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는 문서, 데이터베이스, 보드 등을 생성하고, 다양한 블록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작업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Microsoft OneNote): 원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노트 작성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음성 메모 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패키지의 일부로 제공되며, 개인 및 팀 협업 기능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3. 구글 킵 (Google Keep): 구글 킵은 간단한 노트 작성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는 텍스트 노트, 체크리스트, 이미지 등을 저장하고, 다양한 기기에서 동기화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킵은 구글 계정과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독스나 구글 드라이브와 호환됩니다.
  4. Simplenote: Simplenote는 텍스트 기반의 간단한 노트 작성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는 노트를 작성하고, 태그와 함께 저장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Simplenote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노트 관리 기능에 집중한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5. Joplin: Joplin은 오픈 소스 노트 작성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으로, 마크다운(Markdown) 지원 및 높은 사용자 정의 가능성이 특징입니다. 사용자는 텍스트, 이미지, 첨부 파일 등을 저장하고, 다양한 기기에서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Joplin은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별도의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연동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대체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것들이 있는데, 많은사람들이 이야기 하는것은 위와 같습니다.